Python 입문 / 그리고 초보를 벗어나기까지의 참고자료들

Python 입문 / 그리고 초보를 벗어나기까지의 참고자료들

파이썬을 사용한 지는 꽤 됐다. 한 3년 쯤 된 것 같다. 지금은 컴퓨터과학을 복수전공 하는 처지가 되었지만, 그때는정말 생초보였다. 코드 본거라곤 html코드 조금 만져본 게 전부였고 return이라는 개념도 한참 헷갈리던 시기였다.

지금도 딱히 python의 고수는 아니다. 파이썬을 가장 좋아하긴 하지만 학업에서는 내가 원하는 언어만 쓸 환경은 잘 안나온다(이번학기엔 Java, Lisp, Prolog, Python을 썼다. 아무래도 프로그래밍 언어 구조론을 듣다보니 고대언어도 좀 건드리게 됐다). 방학이 시작되고 나서야 Django와 Cookbook을 건드리면서 조금 다듬는 중이다.

파이썬은 최근 가장 인기있는 언어이다. 스크립트 기반이라 가볍게 짜기도 좋고, 가독성도 좋고 다양한 라이브러리도 잘 되어있어 프로그래밍 입문용 언어로도 많이 추천되는 편이고, 특정 목적을 위해 빠르게 구현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나도 주변 대학원생들 또는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파이썬을 추천해주는 편이다.

오랬동안 죽어있던 블로그도 활성화시킬 겸, 내가 파이썬을 공부한 과정도 되돌아볼 겸 해서, 초보를 벗어나기까지 보았던 자료들을 대충 정리해보도록 한다. 단 내 개인적인 경험에 의존했으므로 좀 편협할 수 있다.

+ 파이썬은 크게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뉘는데, 2.7 버전과 3.x 버전이다. 그냥 3.x로 시작하자. 2.7버전은 2020년 이후로 공식 지원도 멈출 뿐더러(3년남았다!), ascii 코드 이외의 문자열 처리가 골치가 아프다(그러니까, 한글, 한자같은걸 처리하면 오류가 터지거나 글자가 깨지거나.. 하여간 정신건강상 안좋다). 둘의 문법적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3.x 버전을 배운다고 해서 2.7버전을 배우는데 애를 먹을 일도 없다. 단, 지금 당장 무언갈 급하게 만들어야 하고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한다면, 라이브러리가 어떤 버전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자(가-끔 2.7버전만 지원하는 못된 라이브러리들이 있다).

다음은 내가 초보때 참고했던, 또 지금도 참고하는 자료들이다.

코드카데미(주의 : 코드아카데미가 아님)는 내가 사실 html을 배우던 사이트이다(블로그 스킨 수정하려고..). 하지만 이 사이트는 html뿐만 아니라 최근에 인기 있는 언어들을 모두 무료로 알려준다. 회원가입을 하면 진행상황도 관리하기 편하고, 또 업적 시스템을 만들어 놔서 성취감도 크다. 게다가 동영상 강의가 아닌, 사이트 내에서 직접 코딩하면서 배우는 사이트라 초보자의 재량에 따라 금방 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단점이라면 파이썬이 내부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같은 내용들은 조금 적다는 점. 그럼에도 초보자로써는 최고의 선택이다.

 

 

  • 헤드퍼스트 시리즈(Head First)

헤드퍼스트 시리즈는 책이 좀 Nerd스럽기로 유명하다. 각종 그림과 개드립이 난무하는 책이다. 이렇게 뇌를 자극하는게 뇌에도 더 잘 남고 재미도 있다는 모양…(…) 책은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주변 사람들의 의뢰를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하는 방식이다. 머리맡에 두고 읽기에 딱 좋은 책이다. 취향을 심하게 탄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 Head First Programming이 프로그래밍 생초보를 위한 책인데, 책 내용이 파이썬이라고 한다.

 

 

내가 실제로 파이썬을 처음 시작할 때 친구와 스터디 레퍼런스로 사용했던 ‘책’이다. 그러나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되어있다. 한국인이 지은 인터넷 문서라는게 굉장히 큰 메리트이다. 그리고 목차별로 기본적인 문법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기본적인 명령어들이 기억 안날때 들춰보기 좋다. 단, 입출력 이후부분부터 난이도가 급상승하는 느낌이 있다.

 

 

  • Python Cookbook 3rd Edition

쿡북은 본래 요리책이라는 뜻이지만,  프로그래밍에서는 ‘실습서’정도의 의미로도 쓰인다. 파이썬 기초를 떼고 더 깊게 공부하고 싶다면 이 책이 제격. Problem -> Solution의 형태로 이루어져있는데 참고할 만한 코드와 팁들이 수두룩하다. 왠일인지 구글에 검색하면 PDF파일들이 버젓이 올라와있다.

 

 

One thought on “Python 입문 / 그리고 초보를 벗어나기까지의 참고자료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